162지맥종주중/수락지맥종주완성

수락지맥 2구간(수락지맥 완성) 덕릉고개-불암산정상-새우개고개-망우산-용마산-아차산-광나루역-합수점(한강/중량천)

세르파송 2022. 1. 6. 06:58

수락지맥 2구간 (수락지맥 완성)

산행일시: 2022년 1월 01일
누구랑 : 홀산
교통수단: 자가용 당일 산행시간 : 11시간 00분 (06시 16분-17시 16분 점심 휴식시간 일출시간 포함)
산행거리 : 23.52km

산행코스 : 덕릉고개-불암산정상(신년일출조망)-삼육대학교-테니스장-동문-천성교회-갈매역-태릉골프장-새우개고개-135.4봉-구리포천고속도로동울이동통로통과-171.4봉-177.9봉-군부대-국군구리병원-망우리고개-망우산2813봉삼각점-망우산2보루-정자쉼터-250.5봉-산불감시초소-279.5봉망우산1보루-깙닥고개(570계단)-용마산5보루(헬기장)-318.5봉-용마산4보루-용마산용마봉348m1등삼각점--다시용마봉갈림봉-285.5봉(아차산4보루)-아차산정상295.7봉(아차산3보루)-아차산5보루(266.4봉)-아차산1보루(279.5봉 삼각점)-해맞이광장-아차산 생태 공윈-생태공원 입구 삼거리-광나루역-합수점(차로가 동서울의 숲에서 왕복으로 1.7km 다녀옴)

수락 지맥이란?

수락 지맥은 한북정맥의 축석령 남동쪽 1.4km 지점의 220m 봉에서 남동쪽으로 분기해서 용암산(475m) 깃대봉(288.3m) 수락산(640m) 불암산(509.4m) 구능산(171m) 망우산(281.3m) 용마산(349m) 아차산(286m)을 거쳐 한강의 지류인 중량천과 한강 합수점에서 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43.4km인 산줄기이다

동쪽으로 한북정맥 수원산에서 발원한 왕숙천을 서쪽으로 한북정맥 불국산에서 발원한 중량천 경계지으면서 중량천이 한강에 합류하는 서울 성수동 한강수변 공원에서 그 맥을 다하지만 아차산 지난 이후 6km 구간은 도심지화 되어서 사실상 진행이 불가하므로 대부분 아차산역이나 광나루역에서 종료한다

용암산(475.4m) 은 광릉수목원 영억이라 출입이 통제되고 불암산에서 내려가 담터 고개 직전에는 군부대의 철조망이 막고 있어 삼육대학교 영역을 통해 멀리 우회할 수밖에 없고 담터고개 건너편에는 육군사관학교(화랑대)가 차지하고 있어 마루금을 따를 수가 없다
아차산역이나 광나루역으로 내려오면 번잡한 도심지라 더 이상 진행하기 어려 우무로 합수점까지 마지막 6km 정도 구간은 서울의 숲까지 차량으로 이동하고 서울숲에서 왕복으로 중랑천과 한강 합수점을 다녀오기로 한다

-2022년 신년이고 지방으로 가기는 부담되어 수락 지맥 1구간을 하고 보류하고 있던 덕릉고개에서 합수점까지 일출 겸 진행하기로 합니다

-덕릉고개에 주차하고 출발하여 불암산까지 진행이고 일출을 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많이 와 있습니다 저도 일출을 보기 위해 자리를 잡고 일출이 되기를 기다리면서 좌로부터 운악산 용문산 천마사 예봉산 예빈사 그리고 팔당호 우측에는 검단 지맥 검단산이 조망되고 일출이 장관으로 떠오릅니다

-올 한 해도 무사산행과 건강을 기원하고 수락산 정상을 사람이 빠지기를 기다려서 겨우 올라서 인증을 합니다 정상부에 삼각점이 있습니다 깔딱 고개로 내리고 불암산성 방향으로 오릅니다 공릉도 방향으로 내리고 정자를 지나고 삼육댜헉ㅎ 1.2km 방향 코로나로 진입금지 플래카드를 넘어서 진행입니다

-우측에 녹새 철조망을 두고 진행이고 철조망이 막힌 곳에서 우측 삼육대 방향으로 월담을 합니다 그리고 다시 녹색 펜스를 좌측에 두고 진행입니다 계속하여 진행하여 내리면 삼육대 쓰레기 분리장과 테니스 장이 나옵니다 정문으로 가면 단속을 한다고 하여 후문 동문으로 진행하여 담터 고개 사거리 도착입니다

-횡단보도로 건너고 교회 방향으로 진행이고 교회를 가로질러서 좌측으로 진행이고 폐철도가 나오고 우측으로 진행하니 사유지 포장 임도로 진행하여 경춘선 전철이 보이는 곳 추어탕집에서 아점으로 추어탕과 막걸리 한 병을 먹습니다 휴식도 합니다

-점심 후 우측으로 진행이고 태릉골프장 입구를 지나고 새우개고개 도착이고 보현사 방향으로 올라서 통과하여 오르고 진행하여 135.4봉을 오르고 다시 진행하여 구리 포천 간 고속도로를 동물이동통로로 하여 횡단하여 철계단을 오르면 철조망이고 철조망을 개 구멍으로 통과하여 오름녀 구능산 177.9봉입니다

-진행하여 북부간선도로 충군 육교를 건너면 국군 구리병원이고 병원 우측으로 계단을 타고 진행입니다 151.3봉과 131.7봉을 지나서 정자가 나오고 망우리 고개 47번 국토를 건너고 망우리 공원묘지 관리소를 지나서 역사의 전망대 망우리에 독립운동을 한 많은 위인들이 묘지가 있습니다

-우측으로 진행하여 가자 사잇길로 망우산 오름길이 있습니다 계속하여 오름으로 진행이고 마루금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자 망우산 278.5봉 정상이고 다시 진행하여 망우산 281.3봉이고 삼각점이 있습니다 육각정자를 지나고 산불 감시초소가 나오고 진행이고 전망대에서 휴식을 하면서 에너지를 보충합니다

-망우산 1보루가 나오고 진행이고 깔닥고개 570계단을 오르고 용마산 5보루가 나오고 용마산 318.5봉 갈림 봉이고 우측으로 진행하여 용마봉을 다녀오기로 하고 진행하면 용마산 4보루가 나오고 용마산 용마봉 348m 1등 삼각 점봉입니다 인증을 하고

다시 용마산 갈림봉으로 와서 아차산 4보루 방향으로 진행입니다

-진행하여 아차산 정상 295.7봉 아차산 3보루이고 산객들이 있어서 인증을 하고 진행이고 다시 진행하여 아차산 5보루 266.4봉이고 진행하여 아차산 1보루 279.5봉이고 삼각점이 있습니다 해맞이 광장을 지나고 진행하여 아차산성을 지나고 아차산 생태 공원으로 내려서 생태 고원 입구 삼거리로 하여 광나루역 도착입니다

-광나루역 도착하여 인증을 하고 도심구간으로 변하여 마루금이 없어진 지역은 차로 이동하여 서울의 숲 앞에서 합수점을 다녀옵니다 한강고 중량천 합수점 인증을 하고 다시 서울숲을 통하여 백하여 성수 북단 사거리 도착하여 수락 지맥 2구간을 완성합니다 이리하여 수락지맥을 일출과 함께 완성을 합니다

-이번 수락 지맥 2구간 망우리 공원 독립운동하신 선열들을 보는 산행이고 용마산 아차산을 한가을 조망하고 고구려의 혼이 서려있는 역사기행 같은 산행입니다 우리나라 남쪽에서 보기힘든 고구려 문화가 많은 의미있는 역사기행 수락지맥 2구간으로 남는 산행입니다

지맥 산행은 지맥 산행에 대한 흥분된 마음과 설렘이 있는 한 162 지맥 도전은 계속됩니다-세르파-

2022년 임인년 새해 불암산 일출입니다

천마지맥 천마산 예봉산 예빈산 검단 지맥 검단산 팔당호가 조망됩니다

수락산 정상 사람이 너무도 많아서 깃대봉 인증을 합니다

일출을 인증을 합니다

용문산 운악산 천마산 예봉산 팔당호

북한산 망경대 백운대 인수봉

도봉산 자운봉

불암산 수락산

예봉산 예빈산 검단산

용마산 348m입니다

아차산입니다

광나루역입니다

좌 한강 우 중랑천 날머리 합수점입니다

합수점 셀카 인증을 합니다

미천 off 잊어서 차량 이동으로 오류가 있네요

광나루역까지 23.52km입니다

서울숲에서 합수점 왕복합니다

덕릉고개 2구간 들머리입니다 신년 일출산행과 수락 지맥 2 구간을 진행하여 봅니다

북한산과 도봉산 쪽 야경입니다

수락산 쪽입니다

불암산 정상이 보입니다

별내 쪽 야경입니다

불암산 정상 2022년 1월 1일 일출 산객입니다

팔당호가 선명합니다

2022년 신년 새해 소원을 빌어봅니다

불암산 삼각점입니다

수락산 방향

정상 인증을 합니다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삼육대학교 방향입니다

상계역방향 진행이고

화랑대역 방향으로 진행

플래카드 뒤로 진행입니다

여기서 코로나로 막혀있어서 월담으로 하여 안쪽으로 하여 녹색폔스를 따라서 진행입니다

월담 후 모습

동문으로 나옵니다

담터 고개 사거리 교회방향으로 오릅니다

교회 안으로 진입합니다

여기서 좌틀로 진행입니다

갈매역 도착하여 여기서 추어탕으로 아점을 먹습니다

우체국도 지나고

태릉골프장 입구

새우개 고개 전 횡단보도 건너서 절로 오릅니다

구리 포천 고속도로를 생태통로로 횡단합니다

철계단을 오르고 철조망을 개구멍으로 통과하여 진행하여 오름으로 진행입니다

171.4봉입니다

삼각점도 있습니다

부대 철조망을 따라서 진행입니다

북부 간선도로 통과하여 진행입니다

국군 구리병원입니다

국군 구리병원

망우리 공원으로 진행입니다

역사적인 인물들 묘가 많이 있습니다

요리로 하여 망우산으로 오릅니다

망우산입니다

불암산 수락산

도봉산

북한산

당겨본 도봉산

당겨본 북한산

382지역을 지납니다

395 지역입니다

산불감시 초소 봉입니다

망우산 1보루입니다

깔닥고개 입니다

팔당호 미사리 방향입니다

용마산 5보루입니다

용마산 마지막 오름 계단입니다

용마봉 인증을 합니다

1등 삼각점입니다

용마산 아차산이 고구려 문화 유적이 많습니다

아차산 4 보루입니다

저수조가 있네요 산 위에 대단합니다

아차산 정상 인증을 합니다

아차산 3보루입니다

아차산 1보루입니다

생태공원으로 내립니다

광나루역 도착하여 인증을 합니다

광나루역에서 뿡뿡이로 서울의 숲으로 이동하여 왕복으로 합수점을 다녀옵니다 중랑천과 한강 합수점 인증을 합니다

합수점 인증을 하고 수락 지맥을 완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