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지맥종주중/북거제지맥종주완성

북거제지맥 1구간 이진암-옥녀봉-북거제지맥분기점-국사봉-봉산재-대금산-율천고개

세르파송 2022. 2. 27. 15:31

북거제지맥 1구간

산행일시: 2022년 2월 12일
누구랑 : 세르파 홀산

교통수단: 자가용 무박
산행시간 : 11시간 11분 (05시 14분-16시 25분 점심 휴식시간 포함)
산행거리 : 22km

산행코스 : 이진암-옥녀봉(555.6m)-500.3봉-북거제지맥분기점-수월재-명치-국사봉(465.4m)-디지기재-봉산재-181.9봉-송정고개-261.0봉-273.2봉-임도-280.4봉-임도-대금산(438.7m)-상금산(285.5m)-율천고개

북거제지맥이란?

상촌마을 부근 옥녀봉 들머리에서 시작하여 덕곡 할미바위에서 개안만에 잠기는 산줄기로 이 산줄기를 따라가면 옥녀봉(555.6m) 옥녀봉 갈림길에서 거제지맥을 잠시 만나고 우측으로 진행해 명치 수월재 국사봉(465.4m) 디지기재 봉산재 송정고개 대금산(438.7m) 상금산(285.5m) 율천산 (232.9m) 재석산(267.5m) 장터고개 앵산(513.0m) 솔병산(437.4m) 천마산(151.3m) 149.1m 무병봉에서 할미바위로 내려서면서 개안만에 잠기는 도상거리 약 39km 산줄기이다

-북거제 지맥을 하기 위해서 출발입니다 오늘은 홀대모 운영자이신 부뜰이님 천왕봉님이 이진암에서 기다리고 계신다 마음은 급하지만 거리도 멀고 새벽에 잠이 와서 도저히 차량 속도가 나지 않습니다 졸리운 눈을 참으면서 이진암 도착이고 벌써부터 일어나셔서 산행을 준비를 하고 계십니다

-전화로 통화하고 사진으로만 뵙고 진짜로 처음 뵙지만 오랜 산지기를 뵙는 느낌입니다 인사만 하고 바로 준비하신 아침밥을 시래기 국으로 먹고 바로 이진암 방향으로 차량으로 이동하여 출발입니다 이진암부터 옥녀봉까지는 급경사이고 옥녀봉은 북거제지맥 내내 보입니다

-옥녀봉을 들머리로 하지 않았다면 산행 내내 후회가 되었을 것인데 다행히도 옥녀봉을 들머리로 하여 산행의 즐거움이 배가 됩니다 옥녀봉 인증을 하고 우리나라 최초 삼각점을 인증을 하고 대우 옥포 조선소도 야경으로 정말 멋있습니다 출발하여 거제지맥과 북거제지맥 분기점을 도착합니다

-거제지맥 때 들려서 사진을 찍고 걸어놓은 띠지가 저를 반깁니다 모두들 인증을 하고 길이 좋은 등산로를 빠른 속도로 진행입니다 북거제지맥 길은 온순하고 진행하여 명치를 지나고 362.7봉에 도착하여 잠시 쉬면서 에너지를 보충합니다

-진행하여 351.1봉 인증을 하고 삼각점도 있고 진행하여 임도가 나오고 진행하여 정자가 나오고 수월재 비포장 도로가 나옵니다 진행하여 급경사로 오르고 국사봉 전 전망대에 올라서 거제지맥 산군들 계룡사 노자산 가라산이 조망됩니다 다시 조금 오르자 국사봉 464m 인증을 하고 출발입니다

-산책로 수준으로 지맥 길이 좋고 324.5봉은 우회하고 324.5봉을 내리니 채석장이 나옵니다 지맥 산행 시 어려움이 군부대 채석장 정말 난감합니다 이번 채석장도 좌측으로 우회하면 편한데 괜히 채석장으로 진행하여 어렴우만 증가입니다 다시 차도로 접속하여 디지기재 봉산재입니다 진행하여 옥포 고등학에서 점심으로 에너지를 보충합니다

-부뜰이 운영자님 천왕봉님과 고기와 라면으로 에너지를 보충하고 다시 옥포 고등하고 안으로 통과하여 등산로로 접속하여 진행이고 181.9봉을 지납니다 진행하여 273.2봉을 인증을 합니다 내려서 진행하여 임도가 나오고 다시 접속하여 280.4봉을 오릅니다

-내리면 대나무 밭이 나오고 임도를 지나고 오름으로 진행하여 대금산 정상에 도착입니다 대금산은 가거대교도 보이고 옥녀봉도 보이고 이수도도 보입니다 옥녀봉을 들머리로 한 것이 이번 북거제지맥 하는 동안 내내 보입니다

-계단으로 내려서 진달래 기념석을 인증을 하고 다시 상금산 방향으로 내리고 상금산을 인증을 합니다 여기서 조금 더 진행하고 다시 염소농장 방향으로 내립니다 염소농장은 월담을 합니다 내리면 율천 고개입니다 북거제지맥 1구간 완성을 합니다

-부뜰이 운영자님을 다시 들머리 이진암으로 모셔드리고 이번 북거제 지맥 1구간 완주를 합니다 처음우로 부뜰이 운영자님과 천왕봉님을 뵈었지만 이미 익숙한 사이로 느낄 정도 산행의 교감이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두 분과 함께한 북거제지맥 1구간 감사드리고 남은 지맥 길 무사 완주를 기원합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파이팅입니다

지맥 산행은 지맥 산행에 대한 흥분된 마음과 설렘이 있는 한 162 지맥 도전은 계속됩니다-세르파-

대금산 437.5m 봉입니다 조망이 뛰어난 곳입니다 철쭉동산도 있습니다

국사봉 464m 봉입니다 거제지맥이 조망됩니다

거제지맥과 북거제지맥 분기점입니다 인증을 합니다

분기점 정자입니다

대한민국 국가기준점 국토지리원이고 우리나라 최초 삼각점이라고 합니다

홀대모 부뜰이 운영자님과 옥녀봉 인증을 합니다

북거제지맥 분기점을 옥녀봉을 통과하여 오르기 위해서 이진암을 들머리로 하여 출발입니다

약수터입니다 물맛은 글쎄요?

이진암부터 옥녀봉은 급경사 오름입니다

옥녀봉 오르면 정자가 나옵니다

옥녀봉 정상 돌탑도 있습니다

함께한 천왕봉님 인증을 합니다

저와 함께 인증을 합니다

부뜰이 운영자님과 옥녀봉 인증을 진하게 합니다

옥녀봉은 북거제지맥 내내 보입니다

거제 옥포 대우조선소 야경입니다

우리나라 최초 삼각점입니다 영광입니다

옥녀봉 정상에 태극기도 있습니다

거제지맥과 북거제지맥 분기점입니다

분기점 정자입니다

명치 고개입니다

362.7봉입니다 푯말이 높이 있어서 잘 안 보입니다

푯말을 보수하시는 두 분 숙달된 솜씨로 뚝딱입니다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보수로 다시 태어난 351.1봉입니다

저도 덕분에 인증을 합니다

천왕봉 운영자님 인증을 합니다

임도가 나옵니다

수월재입니다

국사봉을 오름으로 진행하여 오릅니다

전망바위봉 하단입니다

거제지맥 계룡산 방향입니다

거제지맥 노자산 가라산 방향입니다

국사봉 천왕봉 운영자님입니다

천왕봉님 세르파 부뜰이님입니다

채석장이 나옵니다 우회하였으며 쉬운 길을 채석장을 지나니라 위험을 감수합니다

채석장 정말 위험합니다

디지기재 봉산재입니다

옥포고등학교 여기서 점심을 먹고 진행입니다

북거제지맥 옥포고등학교로 지맥은 이어집니다

학교를 통과하여 진행입니다

삼각점도 있습니다

대금산까지 길이 좋습니다

273.2봉 삼각점도 있습니다

부리나케님 나우바리 반갑습니다

포장도로로 진행입니다

대금산까지 오름으로 진행입니다

거가대교가 보입니다

이수도를 당겨봅니다

대금산 437.5봉을 인증을 합니다

대금산 진달래 동산입니다

뒤돌아본 대금산입니다

상금산 285.5봉입니다

상금산 인증을 합니다

염소농장을 통과하여 진행입니다

계단으로 내립니다

율천 고개입니다

다음 구간 들머리입니다

율천 고개 인증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