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지맥종주중/자구지맥종주완성

자구지맥 1구간 (자구지맥 완성) 고항치-묘적령-고항치-옥녀봉-자구산-한티재-부용산-문치-갈머리재

세르파송 2022. 4. 5. 06:27

자구지맥 1구간 (자구 지맥 완성)

산행일시 : 2022년 03월 27일
누구랑 : 세르파 홀산
교통수단 : 자가용 무박
산행거리: 23.5km
산행시간 : 11시간00분 (02시 26분-13시 26분 휴식과 점심시간 포함 )

- 2022년 3월20일 고항치-묘적령-고항치 4.4km 2시간 46분 (02시 58분-05시 44분) 대설로 1구간 중간 탈출하여 고항치부터 1구간을 이어갑니다

산행코스 : 고항치-옥녀봉(890.6m)-문곡재-882.9봉-달밭산(달밭고개972.4m-달밭산(974m)-973.1봉-소목재-821.8봉-자구산(757.5봉)-659.9봉-733.7봉-한티재-595.4봉-부용봉-부용산(689m)-연화사-상살목-560.8봉-517.2봉-489.9봉-459.1봉-민트리재(문치)-418.2봉-412.7봉-389.4봉-귀밑재-갈머리재-갈구리안내석

자구 지맥이란?

백두대간의 묘적령(1020m)에서 남쪽으로 가지를 쳐 고향치 옥녀봉(888m) 자구산(786m) 부용산(688.1m) 매봉산(340.9m) 냉정산(191.3m) 남산(130m)을 거쳐 예천군 계포면 담암리에서 맥을 다하며 한천의 우측 분수령을 이루는 도상거리 39.8km 되는 산줄기를 자구 지맥이라 한다.

산세로 보나 높이로 치면 옥녀봉 남쪽 1.9km에 있는 달밭산이라고도 불린다는 974m 봉이 높이도 제일 높고 서천의 좌측 분수령이 되는 천부산 용암산 연화산으로 이어지는 제법 긴 산줄기(26km)도 이봉에서 분기하니 이봉이 정식 산 이름을 얻었다면 지맥 이름은 자구 지맥이 아니고 달라졌을지도 모를 일이다

-예기치 못한 폭설로 탈출을 감행한 산행입니다 1구간 추가로 보충입니다

-주말마다 비가 오고 해서 멀리 가지는 못하고 근처 여기서 근처란 300km 이내로 자구 지맥을 완성하기로 하고 지난번 눈으로 탈출하였던 고항치로 출발입니다 고항치 도착하여 산행 채비를 하고 생태통로 위로 하여 바로 산행을 시작합니다 한참을 오름으로 하여 진행이고 옥녀봉 정상 도착입니다 인증을 하고 가는 방향 우측으로 하여 진행이고 문곡재에 도착하고 다시 진행하여 달밭 고개 달밭봉 정상석이 있고 삼각점도 있습니다

-인증을 하고 진행하여 다시 달밭산 정상 (974m)이고 어느 게 정상인지 헷갈립니다 좌우지간 인증을 합니다 이제부터 지맥 길이 거칠어지기 시작합니다 내리고 오름으로 진행하니 784m 표지석이 있고 여기서 자구 지맥 인증을 합니다 준희님 자구산은 더 진행하여 자구산 757.5m 정상이라고 푯말이 있습니다 헷갈리는 봉우리 표지석이 두 개씩 있습니다

-철탑을 지나고 부춘산 732.5m이라고 푯말이 있습니다 인증을 하고 진행하고 733.7m 봉을 지납니다 진행하여 704.9m 봉도 지나고 한티재 임도로 내립니다 여기서 임도로 진행해도 되지만 전 좌측으로 진행하여 한티재 푯말에서 마루금 접속하여 진행이고 다시 임도가 나옵니다 임도로 진행하고 얼만큼 가서 임도가 우측으로 휘어지는 곳에서 우측 마루금으로 접속하여야지만 부용산을 오를 수 있습니다

-부용산 연화사 위이고 임도를 따르면 바로 연화사이고 마루금으로 하여 부용산 689m 인증을 하고 다시 내려 부용산을 보고 다시 화장실 쪽 임도로 백하여 100m 정도에서 우측으로 접속하여 마루금을 이어가고 다시 임도가 나오고 큰 소나무 옆으로 마루금을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입삼금지 플랭카드도 있고 저는 무시하고 진행이고 560.8m 봉이 나오고 진행하여 517.2m 봉도 인증을 합니다 무영객님 띠지도 반갑습니다 진행하여 임도가 나오고 좌측에 철조망이 나오고 한참을 좌측 철조망과 함께 진행이고 철조망 안의 길은 아주 좋고 지맥 길은 가시 덤불 잡목이 많이 있습니다 진행하여 오름으로 오르자 우측에 459.1m 봉을 인증을 합니다

-다시 진행하여 철조망은 좌측으로 휘어지고 지맥길은 직진으로 진행하여 내리면 민트리재 문치 고개입니다 여기서 점심을 먹고 에너지를 보충합니다 다시 맞은편 절개지를 치고 올라서 진행이고 오름으로 진행하여 418.2m 봉을 오르고 인증을 합니다 진행하여 412.7m 봉을 인증을 합니다

-진행하여 398.4봉을 인증을 하고 진행하여 마루금은 급좌틀로 내리고 아카시아 잡목이 있고 좌측으로 보면 길이 보입니다 길로 진행하면 묘지가 나오고 더 진행하면 임도가 나오고 시멘트 포장도로를 건너서 진행하여 다시 포장 임도가 나오고 좌측으로 진행하여 오름으로 진행입니다

-시멘트 포장 임도를 따라서 진행하여 마루금 접속하여 안테나 방향으로 진행이고 장애물 그물이 있는 밭을 지나서 안테나 방향으로 진행이나 절개여서 우측 주택으로 내려서 갈머리재 도착입니다 여기서 다시 우측으로 300m 정도 차도를 따라서 지난번 2구간 출발하였던 갈구 1리 마을 표지석에서 자구 지맥 1구간을 완성하고 자구 지맥을 완성합니다

-이제는 산행기도 부담이 되네요 점점 설렘이 줄어드나? 월말이고 해서 회사일로 마음의 여유가 없었고 개인적으로는 온 가족이 코로나에 걸려서 4주 정도 고생한 3월 한 달입니다 잘 극복하여 다행이나 마음적 여유가 없는 3월로 산행도 계획대로 되지가 않았습니다 따뜻한 4월부터는 힘을 내어 남은 지맥을 도전하고자 합니다

지맥 산행은 지맥 산행에 대한 흥분된 마음과 설렘이 있는 한 162 지맥 도전은 계속됩니다-세르파-

눈이 많이 와서 고항치 묘적령 고항치 후 탈출하여 갈고리 안내석에서 2구간을 먼저진행하고 다시 고향치 1구간을 진행하여 갈구리안내석에서 자구 지맥을 완성합니다

자구지맥 자구산 784m입니다

묘적령 1020m입니다

묘적령 자구 지맥 분기점입니다

대설이 원인이 되어 고항치 묘적령 고항치까지 하고 탈출입니다

눈이 많은 고항치입니다

생태통로로 올라서 지맥은 진행입니다

묘적령 인증을 합니다

탈출하여 이어가기 위해서 재방문한 고항치입니다

옥녀봉 890m 봉입니다

문곡재입니다

달밭산 달밭 고개 972.4m입니다

달밭 고개입니다

달밭산 974m입니다

자구산 표지석이 있고 자구산 준희님 표지가 있는 봉우리가 있습니다

자구산 인증을 합니다

자구산 여기가 진짜 자구산 (757.5m)인가 봅니다

철탑을 지납니다

부춘산 732.5m입니다

733.7m 봉입니다

당분간 지맥 산행시마다 일출을 볼 것 같습니다

704.9m입니다

약초재배인바 철조망이 있습니다

한티재 임도입니다

요리로 마루금으로 진행이고 곧 다시 임도로와 합류합니다

임도로 진행 후 우측으로 휘어지는 곳에서 우측 마루금으로 접속하여 진행이고 오름으로 진행하면 부용산이 나옵니다

부용산 산불감시초소 봉입니다

백두대간 마루금이 조망됩니다

자구지맥 부용산 조망이 아주 뛰어납니다

부용산 산불감시초소봉 입니다

부용산 삼각점입니다

부용산 689m입니다

연화사로 내립니다

요리로 가면 알바입니다

요기로 진행하여 좌측으로 지맥을 이어갑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내립니다

내려서 여기서 좌측으로 이어갑니다

560.8봉입니다

517.2봉입니다

무영객님 반갑습니다

철조망을 좌측에 두고 한동안 진행입니다

459.1봉입니다

여기서 철조망은 좌측으로 휘어지고 지맥은 직진입니다

민트리재 문치 고개입니다

소나무 방향에서 나와서 맞은편으로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418.2봉입니다

412.7봉입니다

398.4봉입니다

아카시아 숲을 통과하여 임도로 진행 후 맞은편으로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요리로 내립니다

내려서 좌측으로 진행입니다

임도로 진행입니다

요기로 넘어서 진행입니다

요기로 진행입니다

뒤돌아본 진행 길입니다

안테나 방향으로 진행이나 절개지로 우측 주택으로 내립니다

갈머리재입니다

요리로 내립니다

주택으로 내리는 곳 뒤 돌아봅니다

갈머리 고개입니다

갈구 1리 표지석 도착하여 자구 지맥 1구간 완성하여 자구 지맥을 완성합니다

자구지맥을 완성합니다

알바한 예천중학교 세아아파트까지 보충산행 트랙입니다 약간의 마음의 걸림이 있어서 시간되어서 완벽하게 보충을 합니다

예천중학교에서 세아아파트까지 알바한 곳 시간이 되어 보충하고 완성합니다

현대오일뱅크 청복 주유소 도착하여 알바한 곳 완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