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지맥종주중/각화지맥종주완성

각화지맥 1구간 석문동-분기점-각화산-살피재-화장산-노루재

세르파송 2022. 10. 24. 02:30

각화지맥 1구간

산행일시 : 2022년 10월 15일
누구랑 : 세르파 홀산임
교통수단 : 자가용 무박
산행거리 : 23.14km
산행시간 : 14시간 10분 (04시 04분-18시 14
분 점심 휴식 시간 )

산행코스 : 석문동-석문-차돌박이-각화지 맥분 기점-1232.1봉-1177.9봉-1077.8봉-1179.9봉-1202.0봉(각화산)-1174.5봉(삼각점)-999.2봉-1046.0(왕두산 삼각점)-방우재-951.7봉-834.9(형제봉)-938.7봉-803.9봉-큰 재-799.1봉-살피재-759.3(아홉 사리봉)-742.6봉(삼각점)-높은 터-704.8봉-861.8봉(화장산 삼각점)-노루재

각화 맥이란?

백두대간의 태백산 깃대배기봉에서 구룡산으로 달려가던 능선에서 1173m 봉과 1154m 봉 사이의 약 1200m의 봉우리에서 남쪽으로 큰 능선을 분기시키면서 거북산(1177.9m) 각화산( 1202.0m) 왕두산 (1046.0m) 형제봉(834.9m) 아홉사리봉(742.6m) 화장산(861.8m) 을 지나면서 서진하면서 월암산(608.4m)을 일으키고 경상북도 봉화군 명호면 명호 나루에서 운곡천이 낙동강으로 합수하는 곳에서 38km 그 맥을 다한다

- 겨울의 눈 오기 전 각화 지맥 1구간을 하기 위해 선답자들이 접속으로 하는 석문동으로 출발하여 진행인데 피곤한 몸이 졸음이 와서 졸음쉼터에서 졸다가 겨우 석문동 도착입니다 석문동 차단기를 통과하여 마지막 집까지 차량으로 진행입니다 도착하여 공터에 도착하여 바로 준비하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마지막 집을 우측에 두고 계곡으로 진행하여 계곡을 몇 번을 건너고 석문 도착이고 석문을 통과하여 급경사 오름으로 진행이고 2시간여 만에 백두대간 차돌박이 도착입니다 인증을 하고 백두대간 시절을 회상해봅니다

-백두대간 차돌박이에서 북진 방향으로 조금 진행하여 각화 지맥 분기점입니다 분기점 인증을 하고 출발이고 몇 번의 오르고 내리고 하여 각화산 도착입니다 각화 지맥의 모산 각화산은 조망은 없고 정상석만 있습니다 인증을 하고 출발합니다

-999.2봉을 지나서 왕두산 헬기장 삼각점봉을 오르고 조금더 진행하니 왕두산 정상석이 있습니다 인증을 하고 출발입니다 방우재를 지나고 951.7봉을 오르고 형제봉 삼각점봉 갈림길에서 왕복 800m 정도 형제봉을 다녀와서 잡목 숲을 헤치고 지맥을 이어갑니다

-계속적으로 잡목숲을 헤치고 오르고 내리고 하여 안테나가 있는 799.1 봉우리를 만나고 지맥은 이틀로 하여 길이 좋아지면서 살피재 내림이고 여기서 가는 방향 좌측으로 100m 내려서 점심으로 에너지를 보충하고 민가에서 식수도 보충이 가능합니다

-식수를 보충하고 다시 살파재로 접속하여 진행이고 높은 터 외씨버선길을 건너고 진행하여 계속하여 오름으로 하여 화장산 도착입니다 화장은 몇 번의 전위봉을 지나서 진행이고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이고 인증을 합니다 지맥은 길이 좋아지면서 내림으로 진행이고 노루재 도착입니다 노루재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펜스가 있고 펜스에 철문이 있어서 철문을 열고 내립니다

-노루재에 도착하여 인증을 하고 다음 구간 접속을 확인하고 각화 지맥 1구간을 갈무리를 합니다

지맥 산행은 지맥산행 대한 흥분된 마음과 설렘이 있는 한 162 지맥 도전은 계속됩니다-세르파-

각화 지맥의 각화산1202.0m 조망은 없고 정상석만 있네요 각화지맥 모산 인증을 합니다

각화지맥 들머리 석문동입니다 여기서도 소형차량은 차단기가 열려있으면 마지막 민가까지 접근이 가능합니다

백두대간 태백산 깃대배기봉에서 구룡산으로 연결하는 차돌배기봉 접속입니다

각화 지맥 분기점 높이도 달아놓았습니다

왕두산 1046.0m입니다

급경사로 오른 944봉입니다

삼각점이 있는 지맥에서 벗어나 있는 형제봉 834.9봉 을 다녀옵니다

살피재입니다

1구간 마지막 힘 좀 써야 오를 수 있는 861.8봉 화장산입니다

1구간 날머리 노루재입니다

노루재 인증을 합니다

인천에서 졸리는 것을 졸음쉼터에서 휴식을 하면서 도착한 석문동 입구이고 여기서 임도로 마지막 민가까지 차량으로 접속을 합니다

차단기가 다행히 열려있습니다

마지막 농가를 우측에 바로 끼고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통신이 전혀 안되어 난감합니다 덕산 지맥 접속점 민가 통신이 안되어 알바한 기억이 되살아 납니다 정말 오지 중 오지입니다

뒤돌아본 농가입니다

계곡길 푯말입니다

계곡을 몇 번을 건너서 진행입니다

석문 도착입니다 석문 사이로 진행입니다

접속이 길고 험난한 각화 지맥 눈이 많이 오는 태백산 겨울이 오기 전 1구간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줄이 처져 있는 곳도 오름으로 진행입니다

거의 2시간 걸려서 석문동에서 백두대간 차돌배기 도착입니다 인증도 하고 각화지맥 분기점은 우측으로 북진바향으로 진행하면 각화지맥 분기점입니다

차돌배기 유래입니다 일반 산행으로 석문동 오르고 2번째 석문동 오름이네요 그때는 지맥의 개념도 없었는데 ㅎ 각화 지맥으로 다시 오름입니다 백두대간때 지났던 추억도 소환됩니다

각화지맥 백두대간과 각화지맥 분기점입니다

분기점에 시그널을 걸고 인증을 합니다 선배님들 반갑습니다

진행하여 1232.1봉 인증을 합니다

1077.8봉도 인증을 합니다

1179.9봉도 인증을 합니다

각화지맥 각화산 인증을 합니다

1174.5봉 인증을 합니다

왕두산 삼각점입니다 여기서 조금 지나서 정상석이 있습니다

왕두산 정상석 인증을 합니다

요런데도 지납니다

방우재 845m입니다

951.7m 봉입니다

한참을 오름으로 오른 944m 봉입니다

지맥에서 왕복 800m 정도 벗어나 있는 형제봉을 다녀옵니다 삼각점입니다

반바지님 형제봉 834.9m입니다

938.7봉입니다

겨우 보이는 각화 지맥 조망입니다 지맥이 거의 조망이 없습니다

춘양면 춘양목입니다

803.9봉입니다

큰 재 755m 반바지님 알림입니다

카메라가 있는 799.1m 철탑봉입니다

내리면서 살피재까지는 길이 좋습니다

살피재 좌측으로 100m 정도 내리면 민가가 있습니다 물 보충 기능하고 소형차는 접속이 가능합니다

살피재 핸드폰이 안되어 우왕좌왕입니다

좌측으로 내려서 민가에서 물보충을 하고 점심을 먹고 에너지를 보충하고 다시 살피재로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여기도 통신이 잘 안 됩니다

살피재 주소 민가 경북 봉화군 춘양면 시동길 366입니다

살피재입니다

조금 진행하다가 우측으로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자작나무 조림지를 통과하여 진행입니다

759.3m 봉입니다

외씨 버선길 높은 터입니다

부개재 635m입니다

704.8m 봉입니다

화장산 삼각 점봉입니다

몇 번의 전위봉 오름을 넘어 도착한 화장산 861.8m입니다

화장산 인증을 합니다 화장산부터 노루재까지는 내림으로 진행입니다

노루재 철문을 열고 내립니다

노루재 1구간 날머리 접속도 어려운 각화 지맥 1구간을 완성합니다

노루재주소 봉화군 소천면 현동리 산 168-3

접속도 힘들고 잔펀치도 많고 중간 중간 잡목도 많아서 다소 힘이 드는 각화 지맥 1구간 산행입니다 2구간도 겨울이 되기 전 완성을 목포로 합니다

지맥 산행은 지맥 산행에 대한 흥분된 마음과 설렘이 있는 한 162 지맥 도전은 계속됩니다 -세르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