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지맥종주중/분적지맥종주완성

분적지맥 2구간(분적 지맥완성) 김치박물관-학동고개-등룡산-학산-합수점(지석천/영산강)

세르파송 2023. 1. 28. 16:18

분적지맥 2구간 (분적지맥 완성)

산행일시 : 2023년 1월 14일
누구랑 : 세르파 홀산임
교통수단 : 자가용 무박
산행거리: 18.8km
산행시간 : 7시간 59분 (05시 29분-13시 28분 휴식 점심시간포함)

산행코스 : 임암고개(김치박물관)-원산고개-150.3봉-210.3(송학산삼각점봉)-학동고개-167.8(봉황산)-석정고개-117.4봉(등룡산)-93.7봉-32.4봉-월성고개-무학초교-60.6봉(학산)-양촌정류장-승촌정류장-합수점(지석천/영산강)

분적 지맥이란?

호남정맥 무등산 남쪽 1.9km(장불재 남쪽 0.5km) 921.3봉 아래에서 남쪽으로 분기하여 만연산수레바위산 너릿재 소룡산 분적지맥을 지나 지석천이 영산강에 합류하는 광두시 승촌동에서 끝나는 도상거리 약 34km 되는 산줄기로 지석천의 좌측 분수령이 된다

주요 산들은 다음과 같다

수레바위산(621.5m) 지장산(355.9m) 소룡봉(404.9m) 분적산(414.6m) 쥐봉(195.8m) 옥녀봉(272.2m) 금당산(303.5m) 황새봉(186.4m) -화방산(214.8m)-송학산(210.3m)-봉황산(167.8m)-등룡산(117.4m)-학산(60.6m) 등이다

-설명절 전이고 하여 내가 태어나고 자란 곳 그리고 조부모님 부모님 산소가 있는 분적 지맥 2구간을 완성하고 광주로 향합니다 고향길 지맥을 몸소 한다고 하니 설레기도 합니다 지난번 1구간 날머리 김치박물관으로 도착하여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채비를 하여 분적 지맥을 시작합니다

-우측임도로 하여 진행이고  오름진행하자 사유지 철펜스가 처져 있어서 철펜스를 우측에 두고 진행이고 내려서 송전탑 방향으로 진행이고 벌통집을 지나고 진행이고 대나무 숲을 지나고 진행이고 석상이 있는 묘지를 지나고 진행하여 잡목숲을 헤치고  원산고개 도착입니다 길 건너 포장임도로 오르고 임도가 끝나는 점에서 지맥으로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진행하여 우측으로 벗어나있는 한생이산 (164.2m)을 다녀옵니다 다시 복귀하여 진행이고 1503. 봉을 오릅니다  진행하여 8각 정자가 나오고 송학산 212.3보에 오릅니다 암봉지대를 내리면 도로공사로 절개지를 만들어서 더 이상 진행이 어렵고 좌측으로 우회하여 내리고 굴다리 통로로 하여 진행하여 도로공사 중으로 접속이 어려워 우측으로 하여 묘지를 지나고 다시 공사중 절개지이고 좌측으로 하여 급경사로 봉황산 167.8봉을 오릅니다

-진행하여 내리고 비도 오고 도로공사 중이고 질척거리는 공사중 도로를 따라서 등룡산을 오릅니다 등룡산 아래 보이는 하촌마을이 제가 태어난 곳입니다 감회가 새롭습니다 어린시절 자란 곳이고 분적 지맥이 뭔지로 모를 시절 분적지맥 줄기에서 자라고 공놀이를 하였네요 부모님 산소도 분적 지맥상에 있는 것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지맥을 한다고 지도를 보니 분적 지맥 근처인 거로 알았는데 바로분적 지맥상에 조부모님 부모님 산소가 위치하고 등룡사 용학산 아래 마을이 자란 곳이라니 신기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부모님 산소에 설명절 성묘를 합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니 묘지 앞 전봇대에 바랑산님 띠지가 보입니다 저도 부모님 산소 앞 전봇대에 띠지를 걸어봅니다

-진행하여 월성고개를 지나고 무학초등학교를 지납니다 그리고 대촌농협을 우회하여 학산(60.6봉)을 오르고 내려서 이제 농로길로 하여 진해이고 양촌정류장을 지나고 다시 승촌정류장을 지나서 지석천 둑을 따라서 진행하여 영산강과 합수하는 점에 도착하여 분적 지맥을 완성합니다

-분적 지맥은 고향의 태어나고 자란 곳 뒷산 지맥이고 부모님 조부모님 산소가 있는 곳으로 의미 있는 지맥으로 가슴속에 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지맥 산행은 지맥 산행에 대한 흥분된 마음과 설렘이 있는 한 162 지맥 도전은 계속됩니다-세르파-

분적 지맥 날머리 좌 지석천 우 영산강 합수점 도착하여 분적 지맥을 완성합니다

날머리 합수정입니다

지석천이고 우측이 영산강입니다

학산 60.6m입니다

용학산 93.7m 봉입니다

등룡산 117.4m 봉입니나

봉황산 167.8m 봉입니다

송학산 212.3m 봉입니다

150.3봉입니다

한생이산 164.2m입니다

김치박물관 임암고개 1구간 날머리로 도착하여 2구간 산행을 시작합니다

주차장에 주차하고 우측으로 출발입니다

철펜스를 지나서 진행입니다

지맥에서 벗어나 있는 한생이산 164.2m을 오릅니다

150.3m 봉을 오릅니다

송학산 212.3m 봉 인증을 합니다

바위지대를 지납니다

도로공사로 절개하여 좌측으로 우회하여 진행입니다

마주 보이는 봉황산을 올라야 합니다

굴다리를 통과합니다

도로공사를 하여 좌측으로 하여 송학산을 오릅니다

봉황산 167.8m 봉입니다

도로공사 중입니다 앞에 보이는 등룡산을 올라야 합니다

여기가 하촌마을 등룡산 아래 제가 태어난 곳입니다

등룡산 117.4m 어릴적 대촌마을 뒷산으로 5대째 살았던 하촌마을이고 내가 태어난 마을 뒷산입니다 지맥으로 태어난 동네 뒷산을 오르다나 세상을 살다보니 별일이 많습니다

등룡산 인증을 합니다

용학산 93.7m입니다

조부모님 그리고 부모님 산소가 분적 지맥상에 위치하여 보입니다

바로 앞 묘지가 조부모님 부모님 산소입니다 추석 전 성묘도 합니다 부모님 질지네세요 문안을 합니다 세월이 무상합니다

부모님 산소에 지맥하면서 신고를 합니다

산소 앞에 바랑산님 띠지입니다 평소에는 관심도 없었는데 분적 지맥으로 방문하니 바랑산님 띠지가 눈에 들어옵니다 저도산소앞에 걸어봅니다

무학초등학교입니다

대촌농협입니다

분적지맥 마지막 봉우리 60.6봉 인증을 합니다

삼각점도 있습니다

학산 산죽밭을 지나서 내립니다

산죽밭을 통과하여 내립니다

농로를 따라서 진행입니다

승촌마을을 지납니다

지석천입니다

지석천입니다 우측이 영산강입니다

영산강입니다

죄 지석천 우 영산강 합수점 도작하여 분적 지맥을 완성합니다

분적지맥 부모님 추석 전 성묘도 하는 의미 있는 분적 지맥을 완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