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지맥종주중/화림지맥종주완성

화림지맥 1구간 삼의2교-분기점-서항목재-국사당산-구미재-화림산-삼거리재

세르파송 2023. 4. 29. 14:34

화림지맥 1구간

산행일시 : 2023년 4월 22일
누구랑 : 세르파 홀산임
교통수단 : 자가용 무박
산행거리 : 24.86km
산행시간 : 12시간 50분 (04시 47분-17시 38
분 점심 휴식 시간 )

산행코스 : 삼의 2교-박점고게임도-분기점(800.4m)-645m-500.1m(삼각점봉)-서항목재-포대산-(440.8m)-528m-575.3m-조항리임도(내류 고개)-525봉(산불감시초소)-490.4봉- 임도-국사당산(516.4m 삼각점봉)-385봉-235봉-200.7봉(삼각점봉)-독점고개-326.1봉(통신시설)-구미재-350봉-화림산(348.2봉 삼각점봉)-임도-258봉-삼거리재

화림지맥이란?

화림지맥은 낙동정맥 명동산(813.1m) 남 700m 지점인 805m 봉에서 동남쪽으로 분기하여 배목고개 용당산(183.6m) 갈림봉 국사당산(국사봉 512m) 독점고개 화림산(348.4m) 삼거리재 자부터고개 (7번 국도) 고불봉(233m) 봉화산(150.1m)을 지나 강구항에서 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32.7km의 산줄기를 말하며 유역면적 374.5 평방미터 길이 55.2km 인 영덕 오십천의 우측 분수령이 된다.

-이석증 회복이 오고 컨디션이 다시 올라옵니다  장거리 산행 화림지맥을 하기 위해서 삼의 2교로 출발입니다 가다가 졸려서 휴게소에서 잠깐 존다는게 너무 많이 졸아서 겨우 4시40분경 삼의2교 도착이고 임도로 박점고개로 진행하기 위해서 진행하는데 다행히 차단기가 열려있어서 원활하게 길도 준수하고 하여 박점고개 근처 화림지맥 근처 임도에 오릅니다

-임도는 포장도로도 있고 그냥 임도도 있습니다 지맥 접속점 도착이고 차량을 회차할 공간도 있습니다 차량 회수가 가능하신 승용차량은 임도로 접속하여 오름이 화림지맥을 원활하게 하는데 훨씬 수월합니다 외항목재에서 접속보다는 정말 쉽게 지맥을 접속할 수 있습니다 임도우측으로 하여 0.7km 정도 오르면 화림지맥 분기점입니다

-분기점 인증을 하고 명동산은 다녀오지 않습니다 우측으로 진행이고 계속하여 내림으로 하여 649.1봉을 지나고 500.1봉 인증을 하고 백하여 다시 내려서 외항목재 도착입니다 큰 차량으로 오거나 차량을 회수할 산객은 외항목재에 편도 3.5km로 화림지맥 분기점을 다녀와야 합니다

-맞은편으로 올라서 포대산 440.9m 인증을 하고 잠시 쉬면서 에너지를 보충합니다  진행하여 525.8봉을 지나고 삼각점봉 삼면봉 575.4봉을 인증을 하고 내류동고개에 내려서 사달이 납니다 보급해 주는 차량이 출발하지 않아서 기다리고 점심을 먹는데 1시간 30분가량을 소모합니다 산행하다 보면 이런 일 저런 일 많기도 합니다

-임도로 진행하여 가다가 접속하여 490.4봉을 오르고 산불감시초소봉 지킴이와 대화를 하고 진행방향 좌측으로 진해이고 다시 임도를 만나고 임도로 진행도 하는데 저는 좌측 마루금으로 접속하여 진행이고  내려서 국당산을 516.4봉  삼가점봉을 오릅니다 인증을 하고 진행이고  200.7봉 삼각점봉을 인증을 하고 독점고개 임도로 내리고 다시 접속하여 안테나봉 321.6봉을 오르고 지맥은 우측으로 급경사 내림입니다

-산불이 나서 나무가 타고 내리면 구미리재 임도입니다 차량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임도로 진행하다가 우측으로 접속하여 한참을 오르면 350.3봉을 오르고 가는 방향 11시 방향으로 지맥으로 내리고 길이 없는 오름으로 방향보고 화림산을 오릅니다 화림산도 불이 나서 벌목을 하였고 정상표지석도 없습니다

-화림산 정상 삼각점을 확이하고 내려서 임도가 나오고 임도로 많이들 진행합니다 저는 철탑봉을 보기 위해 오르고 다시 임도로 내리고 맞은편으로 접속하여 진행하여 258봉을 인증을 합니다 내림으로 하여 삼거리재 도착입니다 원래는 자부터고개까지 진행할려교 하였는데 내류동고개에서 지체하여 어차피 2구간으로 진행할 거면 큰 의미가 없기에 삼거리재에 갈무리를 합니다

-차량으로 영덕으로 이동하여 깨끗하게 단장을 하고 귀가합니다 다녀와서 다시 이석증 증세가 약간 옵니다 당분간 장거리 접속 산행은 페이스 조절이 필요한 시점인 거 같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생각합니다

지맥산행은 지맥산행 대한 흥분된 마음과 설렘이 있는 한 162 지맥 도전은 계속됩니다-세르파-

이석증이 약간 회복되어 낙동정맥의 화림지맥을 합니다 화림분기점입니다

국사당산 516.4m 봉입니다

화림산 정상 산불로 벌목을 하였습니다

저는 삼의 2교에서 임도로 하여 접속이고 다행히 차잔기가 열려있어서 차량으로 임도로 박점고개 접속점까지 오릅니다 차량회수는 쉽게 하시려면 외항목재 왕복이 회수가 쉽습니다

임도로 오르고 임도 우측으로 접속점입니다

임도 우측으로 띠지가 있고 접속하여 오릅니다

차량으로 삼의 2교에서 접속점 3.5km 정도 임도로 오릅니다 회자구간도 있습니다

0.7km 정도 오르면 화림지맥 분기점입니다

화림지맥 분기점 인증을 합니다

벌써 진달래는 없고 철쭉이 반겨줍니다

649.1봉입니다

절개지 임도로 내리고 건너서 진행입니다

임도건너로 진행입니다

요리로 내립니다

묘지를 통과합니다

500.1봉입니다 인증을 합니다

묘지로 내립니다

뒤돌아본 묘집입니다

외항 목재 버스로 오신 분들은 여기서 분기점 3.5km 왕복을 합니다

외항목재 인증을 합니다

요리로 치고 오릅니다

포대산 440.9m 봉입니다

삼각점도 있습니다

575.4m 삼각점 봉입니다

545.6봉입니다

내류 고개 임도입니다 차량으로 오를 수 있습니다 보급품이 늦어서 1시간 30분정 기다리고 점심을 먹고 출발입니다

편한 데크가 있습니다

490.4봉입니다

독도님 응원글입니다

국사당산과 삼각점입니다

국사당 516.4봉입니다

진행하여야 할 철탑산 방향입니다

200.7m 봉 삼각점봉입니다

독점고개입니다

철탑봉입니다

요리로 내려서 진행입니다 구미리재입니다

여기서 임도를 버리고 우측으로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산불로 피해를 입었습니다

한참을 치고 오르고 350.3봉입니다 산패가 산불로 없습니다

화림산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화림산 정상 삼각점입니다

화림산 정상 산불로 소실되고 나무를 벌채하였습니다

화림산에서 진행하여야할 방향입니다

화림산 정상을 뒤돌아 봅니다

여기서 좌측 임도로 진행이 편합니다 난 마루금으로 진행입니다

뒤돌아본 화림산입니다

화림지맥 임도로 진행해도 되고 철탑봉을 보기 위해서 맥으로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요리로 우측으로 하여 통신탑봉을 오릅니다

임도로 내리고 요리 마루금을 다시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258.0m 봉입니다

삼거리재 내려섭니다 계혹은 자부터고개까지 진행인데 내류고개에서 보급품 기다리는 시간으로 지체되고 어차피 2구간으로 진행이면 의미가 없기에 삼거리재에서 1구간을 갈무리를 합니다

다음구간 삼거리재 접속 구간입니다

삼거리재에서 마무리하고 영덕으로 내려서 씻고 집으로 귀가입니다

지맥 산행은 지맥 산행에 대한 흥분된 마음과 설렘이 있는 한 162지맥 도전은 계속됩니다 -세르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