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지맥종주중/안일지맥종주완성

안일지맥 1구간 석포리반야계곡-삿갓봉분기점-대밭목재-쇠치지맥분기점-주미재-안일왕산-아구산-용천재-용천사탈출

세르파송 2023. 6. 30. 07:04

안일지맥 1구간

산행일시 : 2023년 6월 24일
누구랑 : 세르파 홀산임
교통수단 : 자가용 무박
산행거리 : 30.75km
산행시간 : 17시간 09분 (02시 34분-19시 43
분 점심 휴식 시간 )

산행코스 : 석포리반야계곡-삿갓봉(1119.9m 삼각점봉) 안일지맥분기점-1010.5m 봉-849.3m 봉-921.5m 봉-990.5m 봉(삼각점봉)-894.9m 봉-913.6m 봉-894.9m 봉-913.6m 봉-대밭목재(임도)-쇠치지맥 분기점-865.3m 봉-668.1m 봉-주미재(임도)-666.8m-샛재-763.1m 봉-대왕소나무-안일왕산(819.3m 삼각점봉)-580.1m 봉-519.9m 봉(삼각점봉)-479.6m 봉-삼면봉 641.8m 봉-장구령(헬기장)-644.3m(산악기상장비)-아구산 653.1m(삼각점봉)-424.3m 봉-363.5m(삼각점봉)-용천재-용천사탈출

안일지맥이란?

안일지맥은 낙동정맥 삿갓봉에서 동쪽으로 분기해 대밭목재를 올라선 963.5m 봉에서 쇠치지맥을 분기시키고 주미재 샛재 안일왕산 아구산 금산 바래봉산을 지나 왕피천이 동해에 흡수되는 울진군 근남면 수산리에서 맥을 다하는 30.8km의 비교적 짧은 산줄기이다

왕피천의(61km)의 우측 분수령을 이루고 있는데 남으로 금장지맥과 함께 왕피천을 가두고 북으로 삼척 가곡천의 울타리가 된다

이 산줄기에서 이름을 가진 봉우리는 안일왕산 (819m) 아구산(653m) 비래봉산(20m) 등 세 곳인데 안일왕산은 원래 이름 없는 봉우리로 있다가 2012년 10월 29일 국토지리원 고시로 옛 이름을 되찾았다

당초 신산경표에서는 최공봉인 아구산 이름을 따서 아구지맥으로 명명했으나 신산경표 개정증보판에서 안일지맥으로 명칭을 바꾼 것이다

-올여름 해외여행 트레킹을 가을로 예약하여 여름철 휴가 겸 산행을 할 수 있는 곳이 안일 쇠치지맥이 아닌가 하여 계곡과 바다가 있는 안일지맥과 쇠치지맥을 하고자 합니다 안일지맥 들머리를 금강송탐방지로 하는 이도 있고 저는 석포면 석포리 반야계곡으로 하여 임도로 오르기로 합니다 소형차량으로 최대한 접근은 가능합니다 여름철 풀이 자라서 그러지 다른 철은 소형차량으로 임도로하여 삿갓봉 2km 전까지 오를 수 있으나 차량회수는 각자 알아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장길은 계곡 다리를 건너 우측으로 휘어지고 지맥은 좌측으로 잡목이 있는 임도로 접속하여 계곡 타고 오르다 좌측 마루금으로 접속하여 오르면 되는데 이곳이 통신두절지역이고 야간이라 길을 놓쳐서 그냥 계곡타고 계곡 치기로  계곡상단으로 마루금으로 오르자 임도가 나오고 낙동정맥 마루금으로 접속됩니다 좌측으로 낙동정맥길로 하여 그리고 아래는 임도가 삿갓봉까지 임도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진행하여 삿갓봉 도착이고 낙동정맥 2015년 오고 다시 2023년 8년 만에 안일지맥으로 방문입니다 인생사 여기를 다시 올 줄은 몰랐습니다 인증을 하고 안일지맥 산패도 있습니다  내림으로 진행이고 마루금은 원시림이고 금강송 군락지입니다 990.5m 삼각점봉을 지나서 대밭목재 도착이고 여기는 쇠치지맥 접속으로 다시 올 예정입니다 새로운 임도를 공사하여 임도를 공사하여 개설하였습니다 접속하여 오르자 다시 임도가 나오고 임도를 지나 다시 접속하여 오르면  쇠치지맥 분기점입니다

-쇠치지맥 분기봉은 조망이 아주 뛰어납니다 좌측으로 진행하면 쇠치지맥이고 우측으로 진행하면 안일지매입니다 산패가 있고 인증을 합니다 산불이 여기까지 태워서 산이 산불의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우측으로 하여 암벽길을 통고하여 내리면 668.1m 봉을 지나서 주미재 (임도) 차량으로 오를 수 있습니다  주미재 도착하여 점심으로 에너지를 보충하고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666.8m을 지나 샛재 조령성황당으로 내리고 여기서부터는 정식 탐방로로 급경사이기는 하나 등로가 아주 좋습니다 꾸준한 오름으로 준희선배님 응원을 받으면서 대왕소나무 전망대 도착입니다 여기서 지나온 안일지맥을 보고 쇠치지맥 분기점도 조망합니다  다시 오름으로 하여 안일왕산 819.3m 도착이고 깃대봉만 있고 정상석은 없으며 삼각점이 있는 정상입니다 인증을 하고 내림으로 출발입니다

-519.9m 봉을 지나 내리면 임도삼거리이고 임도를 건너서 접속하여 꾸준한 오름으로 하여 아구산을 향하여 진행입니다  641.8m 삼면봉에 오르고 산불감시카메라봉 무명봉에 오르고  진행하여 장구령 헬기장 도착입니다 오름으로 하여 산불감시봉 644.3m 도착이고 지맥은 좌틀로 진행입니다 암봉을 오름으로 하여 오르면 아구산 653.1m 봉입니다 준희 님 산패를 인증을 합니다 삼각점이 있습니다 정상석은 없습니다

-진행하여 헬기장을 지나고 424.3m 봉을 지나고 묘지를 지나면 좌측으로 묘지를 지나는 임도가 있고 지맥은 직진입니다 363.5m 봉 도착이고 진행하여 용천재 임도가 나오고 좌측으로 진행하여 묘지를 지나 우측으로 접속입니다 저는 여기서 좌측 1km 정도 탈출을 합니다 용천사에 내리고 안일지맥 1구간 산행을 갈무리를 합니다

-초반 삿갓봉 오름 gps 통신두절로  접속을 어려움을 겪고 대체로 등로는 좋으며 고산지대 산행으로 바람이 불어주기는 하나 여름 산행은 어려운 길입니다 소치지맥 분기점을 지나 용천재까지 산불난 지역은 안타깝기도 합니다 용천재 탈출입니다 당초 가진재까지는 가진 못하였으나 여름철 산행으로 다소 무리가 따라서 용천사로 내립니다 다음 쇠치지맥을 이어갈까 합니다 그런 다음 한 번에 쇠치지맥 2구간 안일지맥 2구간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지맥산행은 지맥산행 대한 흥분된 마음과 설렘이 있는 한 162 지맥 도전은 계속됩니다-세르파-

낙동정맥 산군들입니다

쇠치지맥 분기점이 보입니다

낙동정맥 삿갓봉 1119.9m 2015년 낙동정맥으로 오고 다시 재방문입니다

삿간봉 안일지맥 분기점입니다

쇠치지맥 분기점입니다

대왕소나무입니다

안일왕산 619.3m입니다

아구산 653.1m입니다

석포리 반야계곡 상단 임도가 우측으로 돌아가는 지점까지 차량으로 오릅니다 일반산객 시작점 석포리 초입에서 3.7km 정도 차량으로 더 오릅니다 큰 차버스는 어렵고 소형차로 오를 수 있습니다 임도 대체로 양호합니다 삿갓봉 1.5km 정도 자점입니다 단점은 통신이 안 되는 오지입니다 계곡을 오르다 좌 측 능선으로 올라야 하는데 놓쳐서 계곡으로 타고 오릅니다

계곡 치기로 마루금 접속입니다 야밤에 길을 놓쳐서리 식은땀이 납니다 계곡치기로 낙동정맥 마루금 접속하니 통신이 되고 트랭글도 정상작동입니다 계곡에서 gps 이 산경표 보고 마루금 접속입니다 덕산지맥 오지 접속 때 통신두절로 우왕좌왕 알바기억이 되살아납니다 그래도 어렵지 않게 마루금 접속입니다 이런 일 저런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여기서 좌틀로 삿갓봉방향으로 진행입니다

낙동정맥 삿간봉입니다

2015년 낙동정맥으로 오르고 재방문입니다

삿갓봉 선배님들 띠지입니다 자랑스럽습니다

삿갓봉 안일지맥 분기점입니다

먼저 가신 안일지맥 선배님들 반갑습니다 안일지맥 무사완주를 기원합니다

무영객 님 반갑습니다

등로에 큰 소나무 원시림입니다

홀대모 최상배 운영자님 반갑습니다

큰소나무 군락지입니다

요기도 통과합니다

921.5m 봉입니다

990.5m 삼각점봉입니다

소나무들 죽어서도 멋진 모습입니다

913.6m 봉입니다

대밭목재에서 쇠치지맥 분기점을 오릅니다 다시 쇠치지맥으로 재방문 예정입니다

대밭목재에서 오르고 내리면 다시 임도 새로 개설된 임도로 와도 되겠습니다

요리로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오르면 쇠치지맥 분기점입니다

쇠치지맥 분기점입니다 오른 방향 좌측은 쇠치지맥이고 우측은 안일지맥 주미재 방향입니다

쇠치지맥 분기점 인증을 합니다

백두사랑 산악회 쇠치지맥 분기점입니다

동해산불 훈적들입니다

안일지맥 방향입니다

865.3m 봉입니다

668.1m 봉입니다

중간기착지 주미재가 보입니다

요리로 내립니다

주미재 여기서 식사를 하고 식수를 보충하고 진행입니다

주미재 맞은편 요리로 접속하여 오릅니다

샛재입니다

여기서부터 정식등로로 지맥길이 좋고 계속하여 오름으로 안일왕산까지 진행입니다

샛재 조령성황당입니다

준희선배님 응원글입니다 어러울 때 응원글입니다 너무 더위요

대왕소나무 방향으로 진행입니다

망부송이라고 합니다

어영대장 소나무입니다

수령 600년 된 대왕소나무입니다

대왕소나무 전망대이고 잠시 쉬면서 에너지를 보충합니다
안일지맥 대왕소나무 세상 역경을 이겨낸 곧은 모습입니다

전망대에서 진행하여 오르면 안일지맥 안일왕산이고 삼각점봉입니다

안일왕산 819.3m 인증을 합니다

안일지맥 안일왕샤 선배님들 띠지입니다

안일왕산에서 내리면 임도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상각점이 있습니다

임도로 내립니다

요리로 접속하여 진행입니다

산불감시봉을 오릅니다

장구령입니다

기상관측봉을 오르고 지맥은 좌틀로 진행입니다

동해산불의 훈적들입니다

아구산 삼각점봉입니다

아구산 653.1m 봉입니다 인증을 합니다

헬기장이고 지막은 우틀로 진행입니다

묘지를 지납니다

갈림길 우측으로 지맥길입니다

363.5m 삼각점봉입니다

용천재입니다 여름철 산행 여기서 좌측으로 용천사로 탈출을 합니다

다음구간 들머리 입니다

묘지를 지납니다

15분정 1km 정도 마루금에서 좌측으로 탈출입니다

용천사로 내립니다

주차장 도착하여 안일지맥 1구간을 무사하게 갈무리를 합니다

초반 접속점 석포리 반안계곡 오지로 해발 830m 정도 계곡 접속이 원활하지 않았지만 대체로 굴곡은 있었지만 등로가 좋은 안일지맥 1구간 산행입니다

2015년 낙동정맥때 안일지맥 분기점과 진조산입니다 벌써 8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산줄기 산행도 종착지를 향하여 달리고 얼마남지 않았네요 흐르는 세월은 누가 막을 수가 없네요 지금 현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이 세월의 흐름에 그나마 위안입니다

지맥 산행은 지맥 산행에 대한 흥분된 마음과 설렘이 있는 한 162지맥 도전은 계속됩니다-세르파-